요식업 창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프랜차이즈 분식점과 프랜차이즈 카페 위주로 좀 알아봤는데요.
프랜차이즈 분식점 창업 비용 및 가맹점 매출과 수익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비용 및 가맹점 매출과 수익
일단 마음은 카페로 기울었는데,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갈 것인지 독자적인 브랜드를 설립할 것인지는 고민 중입니다. 독자적인 브랜드를 설립한다고 가정하고 카페 인테리어를 어떻게 할지 상상하며 이것 저것 찾다보니, 왠지 재밌을 거 같아요. 나만의 카페를 디자인한다는 것.
그래서 내 카페 차린다고 생각하고 카페 인테리어 아이디어와 팁을 정리해봤습니다. 서양의 공신력 있는 출처에서 가져온 정보입니다.
세련된 카페 인테리어의 힘
카페는 분위기가 무척 중요합니다. 음식의 퀄리티가 카페나 레스토랑의 퀄리티를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이던 시절은 지났습니다. 사실 이젠 집에서도 마음만 먹으면 레스토랑에서만큼이나 번듯한 식사를 차려 먹을 수 있습니다. 굳이 카페나 식당에서 돈을 쓰는 이유는 훌륭한 음식뿐만 아니라 훌륭한 경험을 하기 위해서일 겁니다.
통계에 따르면 새로운 카페 비즈니스의 60%는 창업 첫 해에 실패하는데, 가장 큰 이유가 카페 공간이 구려서라고 합니다. 어떤 종류의 분위기를 조성하느냐가 카페 창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카페 창업자들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을 화려하게 하는 데 총력을 기울입니다. 세련된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이 내 카페를 경쟁업체와 차별화해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카페를 마냥 화려하게 디자인하는 것보다 잘 되는 카페들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보편적인 '황금률'을 숙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아래에 소개할 7가지 팁과 아이디어는 단순하지만, 고객이 우리 카페를 자주 찾게 하고 더 많은 것을 구매토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TIP #1
카페 위치
카페가 위치한 곳은 어떤 유형의 고객층을 유치할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입지에 따라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으며 어떤 종류의 인구를 타겟팅해 메뉴를 구성해야 할지도 결정됩니다. 카페 위치, 즉 입지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몰(mall) 내 입점 – 인기 있는 쇼핑센터나 몰 안에 위치한 카페를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모든 종류의 사람들이 1년 내내 쇼핑몰을 방문하기 때문에 아마 휴무일은 없다고 봐야할 겁니다.
▼ 교차로 - 교차로에 위치한 카페는 아침에 출근하는 유동인구를 유입시키는 데 유리합니다. 교차로에 있는 내 카페는 그 거리의 첫 번째 카페일 것이며 많은 사람들의 눈에 처음 띈다는 점만으로도 유리할 수 있습니다.
▼ 부분적으로 거주지가 혼재되어 있는 위치 – 주변에 소수의 경쟁자만 있는 아늑한 동네에서 카페를 차리는 것도 나쁜 서택이 아닙니다. 다만 비슷한 종류의 고객을 놓고 서로 경쟁해야 하는 카페가 많이 존재한다면, 그 동네는 거르는 게 낫겠습니다.
TIP #2
카페 외관
카페의 외관은 보자마자 한 눈에 공간의 테마와 느낌을 잠재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 마음에 첫인상을 남기고 그 첫인상이 충분히 매력적이라면 적어도 한 번 방문을 고려할 것입니다.
외관이 친근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너무 복잡하거나 혼란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단순하면서도 매력적인 헤더와 개성 있는 뉘앙스가 있는 로고를 만드는 데 충분한 공을 들이십시오.
TIP #3
색의 구성과 원자재 사용
색을 어떻게 사용할지, 어떤 원재료를 사용할지는 모든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의 두 가지 축입니다. 창의적으로 사용하여 공간의 모양과 분위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못된 색상이나 원자재로 인해 공간이 불쾌해 보이거나 심하면 지루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에서 어떤 종류의 원재료를 사용할지 결정하기 전에 관련된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자재는 그것과 잘 어우러지는 색 구성이 늘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요즘은 갈색, 회색, 짙은 녹색과 같은 흙빛 색상이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중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독자적인 취향에 따라 색상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은 색 구성과 원자재 사용방식에 따라 네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테이크아웃 카페 – 이러한 '그랩 앤 고' 카페는 주로 사무실 방문 고객이나 바쁜 삶을 영위하는, 슬프게도 앉아서 느긋하게 식사를 할 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이 사람들은 출근길에 음식을 빨리 챙기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카페의 인테리어는 일반적으로 매우 실용적이면서 현대적인 방식으로 꾸며집니다. 좌석에 할당되는 공간이 작기 때문에 라인 순환을 위한 공간은 충분합니다. 먼저 '로고 팔레트'를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을 기획합니다.
사용되는 원자재는 일반적으로 현대적이면서 시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재료가 일반적입니다.
▼ 데이트(만남)용 카페 – 이러한 종류의 카페 인테리어는 '유일무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캐주얼한 커피숍보다는 조금 고급스러우면서도 차갑고 여유로운 분위기로 조성합니다.
이런 류의 카페는 일반적으로 상당히 넓으며 좌석에 많은 공간을 할애하고 (좋은 카페라면) 보통 독자적인 디자인 테마를 갖추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몇 가지 흙색 색상과 원자재로 톤을 낮춘, 그러면서도 생동감 있는 색상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이 균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균형을 구현하지 못 하면 카페가 너무 화려하거나 우울해 보일 수 있습니다.
▼ 기업 카페 – 특정 회사, 조직 또는 건물의 직원이나 구성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입니다. 기업 카페가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정된 규칙은 없습니다. 일부 기업 카페는 기업 카페로 보이지 않을 만큼 독자적인 개성을 드러내는 반면 일부는 또 매우 전통적 디자인 규칙을 따릅니다.
일부 회사 카페는 복고풍 테마, 모험적인 색상 사용 또는 보헤미안 장식과 같은 대담한 테마로 진행됩니다. 사실 이런 테마는 내 카페가 어떤 종류의 조직과 함께 일하고 있고 그들이 어떤 감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생동감 있는 색상, 많은 질감, 노출된 소재를 사용하여 가정적이고 환영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항상 가장 좋습니다.
▼ 빈티지 카페 – 이런 류의 카페는 현대적인 감성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고풍스러운 매력을 강조합니다. 그들이 만들고자 하는 분위기는 빈티지 창고나 작은 시골 카페 같은 분위기입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매우 편안하고 친밀하며 따뜻한 조명, 흙빛 색상, 녹지나 고풍스러운 장식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카페는 노출된 벽돌벽, 실내 또는 실외 식물, 오래된 책장, 단순한 펜던트 조명을 통해 이런 분위기를 구현하곤 합니다.
TIP #4
조명 세팅
조명 세팅은 간과하기 쉽지만 아주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입니다. 특히 우리 카페에서 단순히 음료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식사까지 제공하려 한다면, 조명은 고객이 '식사하기'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명 세팅에 공을 들임으로써 긍정적이고 활기차며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뿐 아니라 고객의 식욕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에 카페의 분위기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도록 조명을 세팅하는 노하우를 적었습니다:
01 인공 조명 활용 – 세 가지 유형의 인공 조명이 주로 거론됩니다.
카페가 들어서는 공간, 위치에 따라, 어떤 분위기를 만들고자 하느냐에 따라 이 세 가지 유형을 믹스 앤 매치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특별히 설계한 맞춤형 조명을 세팅할 수도 있을 겁니다.
▼ 악센트 조명 – 이러한 종류의 조명은 음식 전시, 그림 또는 예술 작품과 같은 카페의 특정 기능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 잔잔한 조명 – 이런 조명은 카페 내부의 주요 조명 소스로 작동합니다. 그들의 임무는 전체 공간을 비추는 동일한 양의 빛을 퍼뜨리는 것입니다.
▼ 장식 조명 - 이 조명은 원래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에 아름다움과 기교를 더하는 데 사용됩니다. 카페 고유의 테마를 더 설득력 있게 만드는 식으로 조명을 세팅하십시오.
02 자연광 활용 – 상쾌하고 지속 가능하며, 환경 친화적이고 넓은 카페를 디자인적으로 구현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가능한 많은 자연광을 사용하십시오. 야외 또는 자연 채광이 있는 열린 공간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TIP#5
레이아웃을 가지고 놀아보세요
카페 레이아웃은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정말 많습니다. 단순하게 테이블-의자 레이아웃을 사용하거나 부스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구상하는 테마가 그에 적합하다면, 바닥 좌석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레이아웃의 미적 매력과 기능적 측면 사이에 섬세한 균형을 이루어야 것입니다. 통로 공간(테이블 사이의 공간)은 충분해야 하지만 너무 멀어서 칙칙해 보일 정도는 아니어야 합니다.
TIP #6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고객들이 더 허기를 느끼게 만들라
색채 심리학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카페 인테리어를 통해 인간 심리를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활용하고 고객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 메커니즘은 특정 색상과 조명을 특정 방식으로 사용함으로써 작동됩니다.
▼ 색상 사용 – 전문가들은 깊고 소박한 색상이 금빛 터치와 결합될 때 미묘하게 고객의 식욕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형 레스토랑 체인에는 여기저기에 금색 힌트가 있는 빨간색 또는 갈색 인테리어가 있습니다.
▼ 조명 사용 –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을 계획할 때 색상 심리학을 사용할 때에도 조명의 중요성을 염두에 두십시오. 조명 세팅할 때 황금색이 부각되게 하십시오.
▼ 케첩 머스타드 연상 – 식당을 인테리어 할 때 정석처럼 따르는 기준입니다. 누군가의 식욕을 자극하고 싶을 때는 빨간색과 노란색 음영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겁니다.
그러나 카페 인테리어에는 이 연상을 적용하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McDonald's나 KFC와 같은 브랜드에서는 이 전략이 잘 작동하고 적절했지만, 카페의 환경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체인에 비해 매우 편안하고 느긋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꼭 시도하고 싶다면 훨씬 더 미묘한 방식으로 우리 카페 현장엔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미식 비유 – 건축가가 상점, 레스토랑, 공장 또는 사무실 공간과 같은 상업 디자인을 설계할 때 이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 개념은 판매하려는 식품을 물리적으로 표현하면 타겟 고객을 더 쉽게 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 가게를 디자인 할 때 딸기나 초콜릿 이미지는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카페 인테리어 디자인의 경우 유리 섬유 커피잔 펜던트 조명과 같은 간단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TIP #7
음악을 잊지 마세요
비주얼과 함께 소리와 음악을 사용하여 카페의 느낌과 분위기를 디자인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종류의 음악을 사용하면 카페 내부의 수많은 고객에게 한 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완벽한 분위기를 쉽게 조성할 수 있습니다. 단, 음악이 카페의 색 구성 및 테마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하세요.
어떤 카페는 음악을 너무 크게 틀고, 어떤 곳에서는 잘 들리지도 않는 수준으로 음악을 틉니다. 둘 다 권장되지 않습니다. 음악을 너무 크거나 너무 작지 않은, 완벽한 볼륨으로 맞추세요. 고객이 우리 카페에서 맛있는 커피를 즐기면서 가볍게 발을 두드리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 날, 그 고객의, 우리 카페에서의 경험은 성공인 겁니다.
'일상을 풍성하게 하는 정보 >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리빙디자인페어 2023년, 관람 후기, 브랜드, 정보 (0) | 2023.02.23 |
---|---|
이케아 책장 빌리 조립 후기, 설치 tip, 오피스룸 작은방 꾸미기 (0) | 2023.02.15 |
세이지 그린 인테리어 트렌드에 맞는 벽지 패턴 추천 (1) | 2023.01.09 |
겨울 인테리어, 아늑한 겨울을 위한 데코레이션 및 집 꾸미기 (0) | 2022.11.23 |
소셜 미디어가 말하는 2023년 인테리어 트렌드 (0) | 2022.11.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