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Manager/Tools

[챗GPT] 하이퍼파라미터로 진짜 사람처럼 답변하게 만들기

by 지표덕후 2023. 5. 29.
반응형

챗GPT에게 '잘 질문하고 좋은 답변'을 얻는 기본 팁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챗GPT 사용법인 셈이니까 먼저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질문할 거면 사용하지 마세요: 챗GPT 프롬프트 작성법 5계명

 

이번 포스팅에서는 챗GPT 프롬프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하이퍼파라미터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습니다. 하이퍼파라미터는 '설정' 같은 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똑같은 질문을 입력하더라도 이 설정에 따라서 확연히 다른 답변이 나오게 되지요.

 

잘 활용하면 정말 어떤 성정(characteristic)을 가진 인간이 쓴 글처럼 챗GPT가 답변을 내줄 거예요. 그래서 뭔가 독창적인 걸 요구하는 과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Blue Willow에서 프롬프트를 작성해 만들어낸 이미지


 

하이퍼파라미터는 프롬프트 마지막에 기입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식으로요:

 

나:
“신제품 ‘어르신용 치약’ 광고 문구를 한 문장으로 작성해줘 max_length:200, writing style:journalistic” 

 

위에서 max_length와 writing style이 하이퍼파라미터인 것이고요. 보다시피 여러 개를 한꺼번에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이퍼파라미터가 일종의 '설정' 같은 것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max_length와 writing style 설정이 어떻게 챗GPT의 답변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녀석들 외에는 어떤 하이퍼파라미터가 있는지는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챗GPT 하이퍼파라미터 목록]

파라미터명 범위 설명
temperature 0 ~ 1
  • 생성되는 단어들의 확률 분포 조절
  • 값이 높을수록 예측 불가능한 단어가 나타날 확률 높아짐
top-p 0 ~ 1
  • 생성되는 단어 후보 중에서 누적 확률 분포의 상위 p%에 해당하는 후보만을 선택
  • 값이 높을수록 다양한 잔어가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짐
max_length 0 ~ 2,048
  • 결과 값의 길이 지정, 여기서 숫자는 토큰 수를 의미
  • 토큰 수에는 문장 부호도 포함되므로 실제 글자수는 이보다 적음
beam_width 0 ~ 1
  • 값이 높을수록 다양한 문장을 생성할 가능성이 높아짐
repetition penalty 0 ~ 1
  • 중복되는 단어가 생성되는 것을 피하기 위한 파라미터
  • 이 값이 높을수록 중복되는 단어 생성 확률이 낮아짐
tone - angry(화난), authoritative(권위), clinical(냉담), cold(차가운), confident(자신감), cynical(냉소), emotional(감정적), empathetic(공감), excited(흥분한), formal(격식), friendly(친근), happy(행복), humorous(유머), informal(비격식), ironic(역설적), negative(부정적), neutral(중립적), optimistic(낙관적), pessimistic(비관적), positive(긍정적), sarcastic(빈정), serious(심각), sympathetic(동조적), tentative(머뭇거림), warm(따뜻한
writing style academic(학술), analytical(분석), argumentative(논쟁), conversational(대화), creative(창의), critical(비판), descriptive(설명), epigrammatic(풍자), epistolary(편지), expository(설명), informative(정보), instructive(유익), journalistic(기사), metaphorical(은유), narrative(서술), news(뉴스), persuasive(설득), poetic(), professional(전문적), satirical(풍자), technical(기술

 

똑같은 질문을 가지고 하이퍼파라미터 값을 바꿔가면서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사실 다른 하이퍼파라미터보다, 저는 개인적으로 tone과 writing style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답변이 더 '인간적'으로 보이게 되거든요.

 

 

[기본 질문과 답변]

나:
채식주의자를 위한 햄버거를 새롭게 출시했어. 광고 카피를 써줘.
챗GPT:
지금, 당신을 위한 혁신적인 채식주의자 햄버거가 탄생했습니다! 우리의 햄버거는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있어, 환경과 동물 복지에 대한 미션을 함께 실현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훈제된 대체 고기로 구성된 이 햄버거는 당신에게 맛과 영양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자연 그대로의 풍미와 유혹적인 텍스처, 그리고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당신을 위한 완벽한 선택입니다. 우리의 채식주의자 햄버거로 함께 즐기는 맛있는 세상을 경험해보세요!

 

 

[tone: angry]

나:
채식주의자를 위한 햄버거를 새롭게 출시했어. 광고 카피를 써줘. tone: angry
챗GPT:
정말 늦었네! 이제야 채식주의자를 위한 햄버거를 출시하다니! 뭔가 맨날 기다리게 만들더니 어떻게 이제야 나온 거야? 환경과 동물 복지를 생각한다면 이미 오래전부터 제공되어야지! 어쩌면 이제서야 채식주의자에게 조금이라도 신경을 쓰기 시작한 건가? 그래도 우리 햄버거는 최상급의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져 있어, 그동안 당신이 놓친 맛과 영양을 제공해줄 거야! 어떻게 하든 당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선택이야! 지금까지 너무 늦게 출시해서 미안하지만, 이제 우리의 채식주의자 햄버거로 당신의 기대를 충족시켜줄게!

아... 이건 거의 욕쟁이 할머니 수준인데요. 재미는 있지만 실제 광고 카피로 들이댈 순 없겠습니다.

 

 

 

[tone: humorous]

나:
채식주의자를 위한 햄버거를 새롭게 출시했어. 광고 카피를 써줘. tone: humorous
챗GPT:
채식주의자 여러분, 기다려 주셨나요? 세상에서 가장 '불고기가 아닌 불고기' 햄버거가 나타났습니다! 우리의 채식주의자 햄버거는 고기 없이도 맛과 풍미를 충분히 전달해줍니다. 동물 친구들은 안심하세요, 이 햄버거는 속에 한 마리 돼지가 들어있지 않답니다! 대신, 신선한 야채와 마법 같은 식물성 재료로 가득 채워져 있어, 채식주의자들의 심장을 빠르게 뛰게 할 거에요. 지금까지 맛있는 햄버거를 먹지 못해 슬퍼하던 당신에게 행운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함께 미소 지을 수 있는, 맛있고 채식주의자를 위한 햄버거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하이퍼파라미터를 적용했을 때 무난하고 수수했던 답변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보이시지요?

 

이번에는 하이퍼파라미터 중 writing style을 바꿨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질문과 답변]

나:
서울지하철을 묘사하는 글을 써줘
챗GPT:
서울지하철은 수많은 사람들이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이다. 그 지하철은 넓고 현대적인 역사로서 도시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지하철 노선은 꼼꼼히 설계되어 있어 각 구역을 빠르게 연결하며, 많은 역들은 다양한 시설과 상점들로 가득차있다. 사람들은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으며, 혼잡한 시간대에도 지하철은 정시에 운행되어 불편함을 최소화한다. 서울지하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승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심부터 외곽까지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서울지하철은 서울시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미래의 도시이자 편리한 이동수단으로 사랑받고 있다.

 

 

[writing style: poetic]

나:
서울지하철을 묘사하는 글을 써줘. writing style: poetic
챗GPT:
서울지하철, 그 숨결은 도시의 혈관이라 일컬어진다.
은은한 빛이 반짝이는 세계로 우리를 인도한다.
각 역은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문이다.
유동적인 사람들이 춤추듯 출입한다.

초록과 노랑, 파랑의 미묘한 향연이다.
눈부신 공간은 모두가 함께 숨 쉴 수 있는 장소다.
속삭임과 웃음소리가 감싸는 서울의 비밀정원.
여기서 우리는 하나가 된다.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엿들며
한편으론 서로의 마음을 터놓는다.
시간은 빠르게 흐르고, 열차는 왔다 간다.
그러나 이곳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청춘과 세월이 서로 교차하는 길목,
서울지하철은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아간다.
한없이 흘러가는 도시의 물결 위에
지금 이 순간을 기록한다.

와, 미친.... 찢었다.

 

 

 

[writing style: technical]

나:
서울지하철을 묘사하는 글을 써줘. writing style:technical
챗GPT:
서울지하철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연결하는 규모가 큰 도시 철도 시스템이다. 현재 서울지하철은 9개 노선과 341개 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길이는 약 940km에 달한다. 각 노선은 전자적으로 식별되는 숫자와 색상으로 구분된다.

지하철 운행은 전기적인 트랙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력은 외부 공급으로부터 고압 변압기를 통해 공급받는다. 열차는 보통 전동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열차는 여러 개의 객실로 나누어져 있다. 열차 간격은 신호 시스템을 통해 조절되며, 안전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고 있다.

승객들은 승차와 하차를 위해 역사 내부에 위치한 플랫폼으로 이동한다. 플랫폼은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 경계선과 안전문으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플랫폼에는 시간표와 노선도가 디스플레이되어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한다.

지하철 역은 티켓 매표소, 자동 판매기, 충전기와 같은 시설을 제공한다. 승객들은 티켓을 구매하거나 신용카드, 청소년 카드, 교통카드 등을 이용하여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역 내에는 화장실, 음식점, 상점 등 다양한 시설들이 있어 승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서울지하철은 운영과 관리를 위해 첨단 기술과 시스템을 활용한다. 실시간 정보 제공, CCTV 모니터링, 재난 대비 시스템 등이 구축되어 있어 승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보장한다. 지속적인 시설 유지보수와 업그레이드로 인해 서울지하철은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내가 서울 18년 살았는데 네가 나보다 낫다.

 

이번에는 max_length 하이퍼파라미터를 사용해 글을 길이를 좀 줄여보겠습니다.

 

 

[writing style: technical, max_length: 50]

나:
서울지하철을 묘사하는 글을 써줘. writing style:technical, max_length: 50
챗GPT:
서울지하철은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을 연결하는 도시 철도 시스템으로, 9개 노선과 341개 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길이는 약 940km입니다. 지하철 운행은 전기 트랙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력은 외부 공급을 받아 고압 변압기를 통해 공급됩니다. 열차는 전동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차량은 전자 시스템을 통해 운행 제어 및 안전 기능을 관리합니다. 역사 내부에는 플랫폼이 위치하며, 플랫폼은 안전문과 경계선으로 구분되어 승객들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티켓 매표소, 자동 판매기, 충전기 등의 시설은 역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승객들은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티켓을 구매하거나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지하철은 신호 시스템을 통해 열차 간격을 조절하며, 실시간 정보 제공과 CCTV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안전과 편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기술 혁신을 통해 서울지하철은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챗GPT로 '실제 작동하는' 파이썬 코드를 얻고 싶은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이제 Stackoverflow에서 헤맬 필요가 없습니다.

[챗GPT] 바로 작동되는 파이썬 웹 크롤링 코드 작성하기(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