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를 잘 사용하려면 질문을 잘 해야 합니다. 챗GPT 채팅창에 적는 질문, 요청을 '프롬프트'라고 하는데요.
이 프롬프트는 구글, 네이버 검색창 쓰듯이 쓰면 안 됩니다. 부하직원한테 메시지로 일 시킨다 생각하고 써야 돼요. 과업의 배경을 잘 설명하고 내가 원하는 바도 명확하게 전해야 하죠.
이 포스팅에서는 내가 원하는 바를 얻어내기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챗GPT 프롬프트 작성 노하우를 정리합니다.
1계명.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을 것
"새로 출시한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작성해줘"보다는 "나이가 많은 노령층을 겨냥해 새로운 치약을 출시했어. 이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작성해줘"가 낫습니다.
[실제 질문 사례]
나:
새로 출시한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세 문장만 작성해줘
챗GPT:
1. "밝게 빛나는 미소를 위해, 세상을 물들일 새로운 치약 '브라이트스마일'을 만나보세요!"
2. "효과적인 미백과 함께 신선한 입술 청결과 치아 강화까지, 완벽한 미소를 위한 선택은 '브라이트스마일'입니다."
3. "자신감 넘치는 화사한 미소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세요, 새로운 '브라이트스마일'이 여러분을 도와줄 것입니다!"
[실제 질문 사례]
나:
나이가 많은 노령층을 겨냥해 새로운 치약을 출시했어. 이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작성해줘
챗GPT:
1. "노년의 활기찬 미소를 위한 혁신, 새로운 '그랜드스마일'이 왔습니다. 연령에 어울리는 전문적인 구강 건강 관리를 경험해보세요!"
2. "그랜드스마일은 평화롭고 편안한 노후를 위한 최고의 동반자입니다. 건강한 입안과 아름다운 웃음을 유지하며 삶의 모든 순간을 환하게 빛내보세요."
3. "노년의 아름다움은 고유하고 특별합니다. 그랜드스마일은 연령에 맞는 구강 건강을 위한 탁월한 효과와 편안한 사용감을 제공하여 자신감 있는 미소를 선사합니다."
2계명. 채팅창을 학습의 장으로 사용할 것
챗GPT는 동일 대화창에서는 먼저 했던 대화와 맥락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챗GPT 프롬프트 화면 좌측 상단의 ‘New chat’을 누르면 새로운 채팅방이 생성되는데요. 이 채팅방 안에서 챗GPT와 내가 나눈 대화는 챗GPT가 기억을 합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해, 본격적인 대화를 진행하기에 앞서 필요한 배경정보(나의 상황, 질문의 목적)를 먼저 전달하거나 챗GPT에게 역할을 부여하면 적절한 답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 질문 사례]
나:
S전자 모바일사업부에 마케터로 입사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 중이야. 네가 S전자 모바일사업부의 면접관이라고 생각하고 내 발언에 답변을 해줘.
챗GPT:
물론이죠! 삼성전자 모바일사업부의 면접관으로서 여러분을 도와드릴게요. 어떤 질문이든지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답변해드릴게요. 시작해보세요!
나:
저는 생활용품 브랜드의 마케터로서 고령층을 위한 신규 치약 제품의 마케팅 프로젝트를 주도했습니다. 이 제품은 후발주자이지만 출시 세 달만에 시장 점유율 3위에 등극했습니다.
챗GPT:
멋진 업적을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신규 치약 제품의 마케팅 프로젝트에서 3위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한 것은 훌륭한 성과입니다.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제품 마케팅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했나요?
2. 제품의 성공을 위해 어떤 마케팅 채널이 가장 효과적이었나요?
3.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어떤 차별화 요소를 가지고 성공을 이뤄냈나요?
이러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제가 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때요, 놀랍죠?
[채팅창 내에서 챗GPT를 학습시킨 사례]
위 사례처럼 채팅방은 내가 챗GPT에게 답을 얻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내가 챗GPT를 교육하는 교육장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경우 챗GPT에게 새롭게 알려준 개념(위 사례에서는 '뉴진스')은 그 명칭을 끝까지 일관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NewJeans'나 '뉴 진스'가 아닌 '뉴진스'라 표기하는 것이죠.
3계명. 영어로 질문할 것
챗GPT는 한글로 질문할 때보다 영어로 질문할 때 응답 속도도 빠르고 훨씬 풍성한 결과를 제시해줍니다. 챗GPT를 학습시키는 데 동원된 자료가 대부분 영어로 작성된 자료이기 때문이죠. (두 번째로 많은 언어가 Python이라는 사실!)
영어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① '프롬프트 지니'와 같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② 심플하게 번역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문법적으로 완벽하진 않더라도 꾸역꾸역 혼자 영작하는 편이긴 한데요. 세심한 작업을 할 때는 번역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제가 Lexica에서 일러스트를 얻기 위해 영문 프롬프트를 작성했던 사례입니다. 챗GPT 프롬프트 작성 시에도 똑같이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파파고나 구글 번역, DeepL 번역기를 사용해 한글로 작성한 프롬프트를 영문으로 번역
2. 번역된 영문 프롬프트를 챗GPT에게 부탁
Plz check this sentence and make it more natural and clear: {번역기가 내준 영문 프롬프트}
나:
Plz check this sentence and make it more natural and clear: I want to draw an illustration of a human and a robot having a friendly conversation. The illustration should be framed so that the human and the robot are looking at each other from the side. The human appears to be talking and the robot is listening. It's clear that the robot is a humanoid, but not a human. The overall tone of the illustration is similar to Studio Ghibli's animations.
챗GPT:
I would like to create an illustration depicting a friendly conversation between a human and a robot. The composition should show the human and the robot facing each other from a side view. The human should be portrayed as speaking while the robot attentively listens. The illustration should clearly convey that the robot is humanoid but distinguishable from a human. The desired tone for the illustration is reminiscent of Studio Ghibli's animations.
3.개선된 영문 문장으로 챗GPT에게 질문
참고로 위의 프롬프트를 입력하니 Lexica는 아래와 같은 그림을 그려줬어요. 제 마음에 쏙 들진 않습니다.
4계명.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질문할 것
사람과 대화할 때랑 똑같아요. 문장이 장황하고 복문이 많으면 챗GPT도 내 의중을 제대로 파악하짐 못 합니다.
질문을 복문으로 작성하기보다는 여러 개의 단문으로 쪼개는 게 낫습니다. 이 방식은 챗GPT가 해결해야 할 과업이 복잡하고 프롬프트가 길수록 진가를 발휘합니다.
챗GPT가 과업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방식은 '단계적으로(Step by step)'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단계를 설명하는 짧은 단문 여러 개로 프롬프트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메시지 입력창에서 Shift + Enter를 사용하면 줄바꿈을 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세요.
[나쁜 예시]
“C열에 자료가 입력되어 있는데 맨 아래쪽부터 위로 올라오면서 밑에 셀과 윗 셀 값을 비교하여, 현재 셀 값이 그 윗 셀값과 서로 다르면 현재 셀 바로 위에 빈 행을 한 줄 삽입하는 코드를 작성해줘”
[좋은 예시]
다음 조건을 충족하는 VBA 코드를 작성해줘 (Shift + Enter)
C5셀부터 아래로 데이터가 있어 (Shift + Enter)
맨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면서 셀 값을 비교해 (Shift + Enter)
바로 윗 셀 값과 다르면 빈 행을 한 줄 삽입해 (Enter)
5계명. 하이퍼파라미터를 잘 활용할 것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모델의 출력을 제어하거나 다양한 결과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값입니다. 사람이 제어하는 값이지요.
챗GPT도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파라미터가 존재합니다.
[하이퍼파라미터를 사용해 '성난' 어조로]
나이가 많은 노령층을 겨냥해 새로운 치약을 출시했어. 이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한 문장 작성해줘 tone: angry
이제 노령층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치약을 선보입니다! 왜 이제서야 나와서 노령층을 위한 제품을 만들었냐고요? 어쩌면 이전에는 당신들의 건강과 웰빙에 신경을 쓰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우리는 당신들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이제야 찾아왔습니다. 이제 노령층의 건강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하이퍼파라미터를 사용해 '빈정거리는' 어조로]
나이가 많은 노령층을 겨냥해 새로운 치약을 출시했어. 이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한 문장 작성해줘 tone: sarcastic
오오, 당신은 이미 놀라운 젊음의 화신이지만, 이제 우리 새로운 치약이 더욱더 멋진 나이에 도전하게 해줄 거에요. 그렇게 살면서 이렇게 멋진 늙음의 맛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지금 시작해보세요, 노령층의 신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하이퍼파라미터를 사용해 '유머러스한' 어조로]
나이가 많은 노령층을 겨냥해 새로운 치약을 출시했어. 이 치약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 카피를 한 문장 작성해줘 tone: humorous
지금부터 나이는 숫자에 불과해요! 우리의 신개념 치약으로 노령층도 화사한 웃음과 환한 미소를 만나보세요. 어느 나이든, 우리 치약이 있다면 언제나 어김없이 당신을 '치'유해드릴게요!
하이퍼파라미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별도로 한 번 다뤄볼게요.
[챗GPT] 하이퍼파라미터로 진짜 사람처럼 답변하게 만들기(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챗GPT] 바로 작동되는 파이썬 웹 크롤링 코드 작성하기(프롬프트 엔지니어링)
'Product Manager >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SEO - CLS 이슈 해결하는 세 가지 방법과 개선 결과 (0) | 2024.10.26 |
---|---|
[챗GPT] 하이퍼파라미터로 진짜 사람처럼 답변하게 만들기 (0) | 2023.05.29 |
협업툴 슬랙(Slack) 기본 사용법 및 트렐로(Trello) 연동법 (1) | 2022.05.01 |
[노코드 앱 만들기 03] No-Code 어플리케이션 제작 플랫폼 앱시트AppSheet, UX 메뉴 (0) | 2021.10.12 |
[노코드 앱 만들기 02] No-Code 어플리케이션 제작 플랫폼 앱시트AppSheet, 데이터 메뉴 (0) | 2021.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