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을 풍성하게 하는 정보/News & Policy

[주식투자] 공모주 상장(IPO), 실적 발표, 각국 증시 휴장일 등 증시 주요 일정 구글 캘린더 연동하기

by 지표덕후 2022. 2. 13.

투자자에게는 챙겨야 할 일정이 무진장 많습니다. 아래는 키움증권에서 매달 내놓는 증시 캘린더인데요. 국내, 미국 증시에 영향을 줄 만한 굵직한 이벤트들을 촘촘하게 정리해놨습니다. 요즘 같은 실적 발표 시즌에는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 기업들의 실적 발표일까지 표시해둬서 유용하게 참고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런 일정들 확인할 때마다 pdf 열어야 하는 건 무척 번거로운 일입니다. 모든 이벤트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이벤트만이라도 항상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 캘린더에 정리가 되면 좋으련만.

그/래/서

증시 주요 일정을 구글 캘린더에 연동하는 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역시 있더군요.

 

1단계. 먼저 아래와 같은 형태의 CSV 파일을 준비

파일의 컬럼명은 구글에서 가이드한 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 Start Date : 일정의 시작일. dd/MM/yyyy 형식
  • Subject : 캘린더에 표시될 일정 내용

제가 준비한 2월 증시 주요 일정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이썬으로 웹 크롤러를 만들어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증시 캘린더를 스크래핑 했습니다. 키움증권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시중 증권사에서 투자자가 참고할 만한 일정들을 정리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월이 시작하기 직전에 업데이트 하는 것 같아요.

 

2022-02-13_market calendar.csv
0.00MB

 

2단계. PC Google > 캘린더 메뉴 진입

 

3단계. 좌측 메뉴의 내 캘린더 > ... 버튼 클릭 > 설정 및 공유(아래 붉은 색 박스)  

 

4단계. 좌측 메뉴의 가져오기 > 컴퓨터에서 파일 선택 클릭 > 준비한 CSV파일 선택

 

5단계. 연동된 일정 확인


 

캘린더앱에 연동해놓고 보니까 흐뭇합니다. 저는 이렇게 매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증시 일정을 크롤링해서 제 캘린더에 연동해두고 수시 확인하는데요. 파이썬 좀 다룰 줄 아시는 분이라면 저처럼 직접 크롤링해 정보를 업데이트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썬Python-웹스크래핑] 키움증권 증시 일정/캘린더 크롤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