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 Economics

이코노미스트 22년 4월 16일 | 비즈니스 분야 국제단신

by 지표덕후 2022. 4. 17.
반응형

The world this week: Business

 

공식 소비자 물가지수로 측정되는 미국의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2월의 7.9%에서 3월에 8.5%로 다시 뛰었다. 치솟는 에너지와 원자재 가격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에서의 수요 감소로 인해 최근 유가가 다시 하락함에 따라 이달에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한숨 쉬어갈 수도 있겠다. 지난 3월 초 140달러까지 치솟은 브렌트유는 현재 배럴당 100~10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달 미국의 휘발유 가격은 18% 올랐지만 4월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영국의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7%까지 올랐다.

 

 

"기대 인플레이션 상승"에 대응하여 뉴질랜드 중앙은행은 주요 금리를 0.5퍼센트 포인트 인상하여 1.5%로 발표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도 다음 달에 같은 요율만큼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

 

국제식량농업기구UN Food and Agriculture Organisation의 지수에 따르면 세계 식량 가격이 최고치를 경신했다.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은 가뜩이나 좋지 않은 미국의 작황과 같은 기존의 공급 문제를 더욱 증폭시켰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 밀 수출의 30%, 옥수수의 20%를 차지한다. 두 농작물의 가격은 3월에 거의 20%까지 치솟았다. 우크라이나가 가장 큰 수출국인 해바라기씨 기름의 가격 상승은 야자, 콩, 유채씨 기름의 가격까지 끌어올렸다.

 

세계은행은 러시아의 침공으로 올해 우크라이나 경제가 45%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국 사업장의 절반이 문을 닫았고 다른 사업체들 역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러시아의 GDP는 11%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전쟁 초기, 기존에 비해 두 배로 끌어올려 20%이었던 기준 금리를 17%로 인하했다. 러시아 정부는 루블화의 가치가 충분히 회복되어 이제 인플레이션의 급증의 위협이 줄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정부는 사람들이 현금 외화를 다시 살 수 있게 함으로써 일시적인 자본 통제 조치 중 하나를 해제했다.

 

소시에테제네랄Société Générale이 다른 수많은 회사들처럼 러시아를 떠나기로 결정하면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큰 러시아 회사인 로스뱅크Rosbank를 매각하게 되었다. 프랑스 은행은 러시아의 금융 산업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서구 기업들 중 하나이다. 캐나다가 최근 러시아 최고 부자인 블라디미르 포타닌Vladimir Potanin에게 자산을 매각하고 있지만 포카닌은 미국, 영국, EU의 제재 대상이 아니다.

 

 

Titter ye not

일론 머스크는 제안을 받은 지 며칠만에 트위터 주주 의석을 거부함으로써 그의 변덕스러운 면을 드러냈다. 그는 twitter에서 의도적으로 "w"를 떨어뜨린 트윗을 포함해 그 회사에 대해 게시한 많은 조롱조의 트윗을 삭제했다. 파라그 아그라왈Parag Agrawal 최고경영자(CEO)는 머스크가 마음을 바꾼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나는 이것이 최선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테슬라의 사장은 트위터의 지분 9.2%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공급망 중단은 이번 주 중국 증시의 불안 요인이다. 테슬라와 경쟁하려는 야망을 가진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인 니오Nio는 부품을 구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이유로 공장 생산을 중단했고, 이로 인해 주가가 10% 하락했다.

 

GOTO가 자카르타 증권거래소에서 IPO에 성공했다. 지난해 승차공유 플랫폼인 고젝Gojek과 전자상거래 업체인 토코피디아Tokopedia가 합병해 형성된 GOTO의 후원사로는 소프트뱅크와 알리바바가 있다. 이 회사는 주식시장 변동 기간 동안 모금한 11억 달러의 자본금을 인도네시아 밖 동남아시아의 다른 나라들로 사업을 확장하는 데 사용하려 한다.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그랩Grab과의 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국제공항공사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약 45억 명의 승객이 비행기를 탔다. 이 수치는 2020년에 비해 25% 증가한 것이지만 2019년에 비해서는 절반에 불과하다. 애틀랜타는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공항 중 한 도시로서의 위상을 되찾았다. 올해 3월에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가장 바빴지만, 히드로 공항은 2021년에 국제선 승객 감소세가 큰 상위 10위 안이었다. 공항은 올여름 바빠지길 고대하고 있지만 이는 항공사들이 대유행 기간 동안 대규모로 해고해 줄어든 직원 감소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

 

 

 

Bowing to the inevitable

도시바Toshiba는 두 갈래로 갈라질 계획으로 '특위'를 구성해 '잠재적 투자자들과의 관계'와 '전략적 대안 검토'를 진행했다. 주주들은 도시바에 사모펀드들의 매수 제안을 고려하라고 압력을 가해왔다. 베인 캐피털은 곧 제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스태튼아일랜드에 있는 자사 창고에서 진행된 노동자 조합 투표와 관련해 법적 불만을 제기했는데, 이 소매업체 직원들이 노조를 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아마존의 불만 중 하나는 주최측이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뉴욕에서 합법인 대마초를 유통시켰다는 것이다. 노조측 변호사는 "대마초를 배포하는 것은 공짜 티셔츠를 배포하는 것과 다를 바 없으며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