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 Economics

이코노미스트 22년4월2일 | 비즈니스 분야 국제단신

by 지표덕후 2022. 4. 3.
반응형

The world this week: Business

 

미국 단기국채 수익률이 크게 상승했는데, 이는 시장이 연방준비제도이사회로부터 상당한 금리 인상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증이다.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채권 수익률에 대한 압박은 가해졌다. 일본 중앙은행은 일본의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 상한선인 0.25%를 사수하기 위해 국채를 무제한 매입하겠다고 제안했다. 2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2019년 이후 처음으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을 잠시 웃돌았다. 이러한 장단기 수익률의 반전은 때론 경기 후퇴의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이다.

 

 

생활비 위기

영국의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대출이 지난 2월 15억 파운드 늘었는데, 이는 1993년 기록이 시작된 이래 월간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치이다. 이 자료는 인플레이션이 3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사람들이 가계 지출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부채를 떠안고 있음을 시사한다. 앤드류 베일리Andrew Bailey 영국은행Bank of England 총재는 이번 주 에너지 가격에 의해 촉발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영국 소비자들의 소득에 "역사적인 충격historic shock"이 가해졌다고 경고했다.

 

독일의 통계청에 따르면 3월 독일의 연간 물가상승률은 7.3%로 1990년 독일 통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인의 인플레이션은 거의 40년 만에 최고인 9.8%로 치솟았다.

 

HP는 화상회의 통신용 기기를 제조하는 Poly를 33억달러의 가치로 인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컴퓨터 제조업체(HP)는 이 거래를 통해 하이브리드 작업hybrid working 사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사는 사무직 근로자의 75%가 재택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투자하고 있다고 예측한다. “오피스 회의실 솔루션 업계office meeting room solutions”의 수익은 2024년까지 3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의 반도체 제조사인 SK하이닉스의 공동 최고경영자는 회사가 투자 컨소시엄을 조성해 ARM을 인수하는 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NVIDIA가 600억 달러에 이 영국 반도체 설계사(ARM)를 인수하려 했지만 독과점에 대한 우려 때문에 최근 무산되었다. SK하이닉스는 아직 구체적인 인수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테슬라는 언제, 어떤 비율이 될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주식 분할 의사를 밝혔다. 이 전기자동차 제조업체는 2020년에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 한 주당 다섯 주의 신주를 부여하는 주식분할을 단행했었다 (그래서 주식의 가치가 4/5 감소했다). 주식 분할은 기존의 높은 주식 가격으로 인해 외면했던  투자자들이 종목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다. 알파벳과 아마존은 둘 다 20대 1로 주식을 분할할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더 이상 여기 맥주는 없다

 

칼스버그하이네켄은 러시아를 떠난다고 최근 발표한 회사들 중 하나였다. 칼스버그는 발티카Baltika 소유권을 통해 러시아 맥주 시장의 약 4분의 1을 점유하고 있으며, 발티카는 현재 매각될 예정이다.

 

러시아의 주요 주식 시장은 상장된 모든 회사들의 거래를 재개했다. 이는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33개 주식 거래가 한 달간의 휴업 이후 부분 거래가 재개된 지 며칠 만에 나온 소식이다. 모엑스MOEX 지수는 영업 첫날 2.2% 하락했다.

 

미국이 전략적으로 비축한 석유strategic reserve를 재차 대규모 방출하려 한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유가는 급락했다.

 

지난해 인텔이 팻 겔싱어Pat Gelsinger 신임 CEO에게 부여한 스톡옵션이 당초 계산한 것보다 훨씬 많은 1억6천950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겔싱어의 2021년 급여 총액은 1억7천860만 달러에 달했다. 이는 애플이 팀 쿡에게 지급한 9,870만 달러보다 많은 액수이며, 이는 주주들의 반발을 촉발시켰다.

 

프레드 스미스는 50년 전에 설립한 페덱스FedEx의 최고 경영자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다. 스미스는 1965년 예일대 학생이던 시절, 경제 논문을 통해 교통허브를 중심으로 한 물류회사 아이디어를 냈다. 페덱스는 현재 연매출 84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세계적인 대기업이다.

 

민간 출자 컨소시엄이 닐슨Nielsen을 인수하는 데 16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합의했다. 닐슨의 주요 사업은 방송사network와 케이블TV에서 송출되는 광고의 도달 범위를 측정하는 것인데 여전히 유효하다. 그러나 이번 거래는 스트리밍, 방송사 및 디지털 채널을 아울러 시청률을 측정하는 새로운 플랫폼인 Nielsen One에 대한 투자이기도 하다.

 

"코다Coda"는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스트리밍 영화가 되었다. "코다"는 애플 TV+에서 볼 수 있는데, 애플 TV+는 자신의 큰 경쟁사인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을 물리치고 자사의 스트리밍 영화 중 하나를 수상작으로 만들었다. 하지만 이 시상식의 메인 이벤트는 윌 스미스가 그의 아내를 모욕했다는 이유로 사회자인 크리스 록을 무대에서 때렸을 때가 아닐까 싶다. 심지어 윌 스미스는 이전 연기에서 복싱 기술을 배웠었다. 오스카 입장에서는 또 다른 최초가 생긴 셈이다(역자주: 첫 번째 최초는 스트리밍 영화가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수상, 두 번째 최초는 무대 위 폭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