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정보
[주택담보대출/적격대출을 받으며 생각한 것] 부부 공동명의면 대출한도는 절반이 되는가?
지표덕후
2019. 9. 23. 23:12
보금자리론 소득요건이 안 된다는 걸 확인하고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다가 결국엔 적격대출을 받았습니다. 고정금리 2.55%로요. 적격대출의 경우 기금은 주택금융공사에서 나오지만 창구 역할을 하는 시중 은행마다 금리가 다르고, 매월 갱신되니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잘 확인해서 준비하세요.
적격대출의 한도 산정이나 필요서류나 절차는 시중은행 주담대의 그것과 대동소이합니다. 제가 여기에 적은 내용들은 적격대출을 받으며 알게 된 내용이지만 일반 주담대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보시면 돼요.
Q. 적격대출 한도는 무얼 기준으로 산정하나?
A. <KB부동산>으로 확인되는 시세다. KB부동산 앱 > 매물/시세 > 매매할 아파트 단지를 검색 > 시세/실거래가로 진입하면 아래와 같이 지표가 뜨는데 여기서 일반평균가를 확인하면 된다. 투기과열지구인 서울의 경우 저 일반평균가의 40%가 최대 한도다.
Q. 적격대출도 방공제 하나?(부연하자면, 주택담보 대출 받으면 시세의 40%가 그대로 나오는 게 아니라 거기서 한 2천만 원 정도 빼고 나옵니다. 만약에 대비하는 것인데 소위 '방빼기', '방공제'라고 합니다)
A. 한다.
Q. 방공제가 무엇인가?
A. 주택담보 대출 받으면 시세의 40%가 그대로 나오는 게 아니라 거기서 한 2천만 원 정도 빼고 나오는데, 차주가 대출금을 못 갚는 불상사에 대비하는 것이다. 소위 '방빼기', '방공제'라고 한다.
Q. 방공제 안 하고 싶다. 나는 40% 온전히 받아야 한다.
A. MCI(모기지신용보험)나 MCG(모기지신용보증) 가입하면 대출한도 온전히 실행된다. 참고로 MCI는 보험료를 은행에서 부담한다. MCG는 보증료를 돈 빌리는 니가 부담해야 한다. (꽤 나올걸?)
Q. (기업은행에게) 저 MCI 가입할 수 있을까요?
A. 알았다. (보험료 내가 내야 돼서 싫은데...)
Q. 아, 저 부부 공동명의인데 담보금액이 반만 인정되나요? (7억짜리 주택인데 3.5억만 인정?)
A. 아니다. 서류만 충족하면 7억의 40% 니 명의로 받을 수 있다.
Q. 서류 뭐 내야 되는데요?
A. 그건 다음 포스팅에 알려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