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솥 내솥 분리수거 방법 및 고무파킹 교체
전기밥솥 내솥 분리수거 및 고무파킹 교체
쿠첸도 이러는지는 모르겠지만, 쿠쿠 전기밥솥의 내솥은 이렇게 금방(?) 안쪽이 벗겨지는 상황이 발생하여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 내솥의 생채기, 까짐 등 코팅이 벗겨지지 않게 최대한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단과 같은 것들을 주의해주면 됩니다.
내솥 오래 사용하기
- 쌀은 따로 씻어서 내솥으로 옮겨 담는다.
- 밥 외에 다른 음식을 자주 하지 않는다.
- 금속이나 수저 등으로 밥을 푸지 않는다.
- 칼, 가위 등 뾰족한 것들을 내솥 안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 부드러운 스펀지 수세미, 면 수세미, 극세사 수세미 등에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한다. (철 수세미, 연마제 재질 수세미 사용 금지)
- https://link.coupang.com/a/bAHfbj
이 외에도 씻은 쌀을 옮기는 과정에서 내솥 상단부를 용기로 내리치지 말기, 불위에 올리지 말기 등의 팁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손잡이 분리하기
손잡이 부분은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이 부분의 플라스틱 손잡이를 분리해야 합니다.
그냥 단순하게 돌리면 금방 잘 빠집니다.
드라이버로 쉽게 됩니다.
이렇게요. 플라스틱 손잡이 부분 분리 완료. 양쪽 모두 분리시켜 줍니다.
이제 이 손잡이는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 하고, 내솥 부분은 철제쪽으로 분리수거 합니다. 참고로, 전기밥솥 자체를 버릴 때는 소형가전이므로 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에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주시면 되고, 대부분 폐기비용은 면제일거지만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형가전을 여러개 모으면 가져가는 서비스도 있지만... 소형가전을 한꺼번에 모아서 버릴일이 잘 없지 않나요?
내솥 바꾸면서 교체해주시면 좋은 것이 이 밥솥 고무 패킹입니다.
패킹을 분리하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그래도 어려움이 있다면 유튜브에도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구 패킹을 빼고 새로 구입한 패킹을 끼워 넣습니다. 패킹의 돌기부분과 커버의 눈금 부분을 바깥쪽 날부터 체결하면 됩니다. 패킹이 완벽하게 안껴지면 밥을 하는 중간에 증기가 세어나올 수 있습니다.
두가지 부분 교체하는데 7만원 넘게 들었습니다. 2023년에 또 인상된건가요? 이것도 비싸네요. 그래도 확실히 패킹을 교체하면 기존에 사용할 때는 몰랐지만 뚜껑을 열고 닫아보면 훨씬 빡빡해지고 압력이 세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밥맛이 더 좋을 수 밖에 없고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니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