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국내주식]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을 활용한 투자전략

by 지표덕후 2021. 12. 19.
반응형

☆ 본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모든 데이터는 필자가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생산해낸 부산물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최소한의 정합성 검증을 거쳤지만 의사결정에 참고하실 때는 주의를 요합니다. 그에 따른 어떠한 결과에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해마다 연말이 되면 대주주에게 물리는 양도소득세를 피하기 위한 개인들의 매도세가 이어집니다. 이 상황의 이면에 있는 정책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국내 세법 상 개인 투자자가 한 종목을 10억 원 이상 보유한 경우 대주주로 분류되어 이듬해 4월 이후 주식을 매도할 때 양도차익의 20~25%를 세금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매년 기업들이 대주주를 확정하는 시점, 즉 소위 말하는 대주주 기준일 혹은 확정일 즈음에는 개인들의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오게 됩니다. 빡시게 물리는 양도세를 회피하기 위해서요. 본 포스팅에서는 이런 거대한 흐름에 올라타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데이터에 근거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을 활용한 투자전략


개인이 대주주로 분류되는 기준은 KOSPI 상장기업이나, KOSDAQ 상장기업이나 비슷합니다. KOSPI의 경우 한 종목에 대해 지분율이 1% 이상이거나 금액으로 10억 원 이상 보유한 경우, 코스닥은 지분율 2% 이상이거나 금액으로 10억 원 이상 보유한 경우 대주주로 분류됩니다(이 기준은 수차례 바뀌었습니다). 대주주 확정일 전 11월, 12월에는 이 금액을 10억 원 미만으로 줄이기 위한 개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엑소더스가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특히 대주주 확정일에는 급매 물량까지 쏟아져나오게 되지요.

대주주 양도세 회피 물량을 활용한 투자전략은 이 때 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가격이 오르는 다음날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대주주 확정일 당일에 투자주체별 거래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매수할 종목을 선정할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몇 가지 정보에 기반해 이 전략이 잘 먹힐 만한 종목을 미리 선정해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런 종목들을 남은 기간 동안 주시하면서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는 거죠.

알아두려는 핵심 정보는 두 가지 입니다.

1) 보유 주체 중 개인의 비중이 큰 종목은 무엇인가? 데이터의 확보 용의성 측면에서 다른 문장으로 치환하면, 지난 한 해 개인이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무엇인가?

2) 가격이 많이 상승한 종목은 무엇인가? 매수할 땐 5억 원어치였는데 12월 28일(대주주 기준일)에 10억 원으로 가격이 올랐다면 꼼짝없이 대주주로 등재되므로. 

 

KOSPI 종목이 좋을까, KOSDAQ 종목이 좋을까?  

위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해 데이터를 뒤지던 중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KOSPI와 KOSDAQ 둘 중에서 이 전략이 잘 작동하는 시장은 어디일까?

그래서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의 대주주 기준일 즈음에 KOSPI vs. KOSDAQ의 개인 순매수대금 추이를 비교해보았습니다(왼쪽 녹색 막대가 KOSPI).

대주주 기준일 즈음, 역대 KOSPI vs. KOSDAQ 개인 순매수대금 추이(왼쪽의 녹색이 KOSPI)

대주주 기준일 전에 조금 일찍 '판다'가 득세하는 쪽은 KOSPI였습니다. 다만 기준일 당일에 개인이 팔아치우는 대금은 코스닥도 코스피만큼이나 많네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대주주 기준일 다음 날의 추세입니다. 다음 날 개인의 매수세(순매수대금)가 도드라지는 시장은 KOSPI이네요. 2018년을 제외한 세 개 연도에서 특히 그 추세가 도드라집니다.

그러나 이 추세는 KOSPI, KODAQ 전체를 두고 통계를 낸 것이므로, 개별 종목을 선정하는 전략에 바로 적용할 때에는 상당한 주의를 요합니다.

반응형

개별 종목 선정을 위한 정보

이번엔 개별 종목을 선별하기 위해 데이터를 정리했습니다. 2020년 12월 29일부터 2021년 12월 17일 동안 개인의 순매수대금이 가장 컸던 스무 개의 종목을 뽑아봤습니다. 앞선 꼭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코스피코스닥 정보도 태깅했습니다. 또한 가격이 많이 상승한 종목인지 알 수 있도록 12월 17일 종가 기준 52주 최저가와의 증감률도 계산했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두 개의 스파크라인은 12월 17일 기준 최근 30일 동안의 주가 흐름, 거래량 흐름입니다.

작년 한 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가장 순매수대금이 많았네요. 2020년 연말에 셀트리온 헬스케어는 본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전략이 잘 먹혔던 종목이기도 합니다. 2020년 12월 29일의 종가가 2020년 12월 28일(대주주 기준일)의 종가 대비 10% 넘게 올랐었지요. 그러나 올해에도 잘 먹힐지는 모르겠습니다. 

 

원천 데이터에 대하여


본 포스팅의 정보는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투자자별 순매수 상위종목 데이터를 가공해 만든 것입니다. KRX 정보데이터시스템는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아카이브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여기를 안 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들어가보니 좋은 데이터가 정말 많더군요. 

  • 원천소스 : 한국증권거래소 > KRX 정보데이터시스템
  • 수집방법 : CSV 다운로드
  • 사용언어 : 없음
  • 수집일자 : 2021년 12월 17일

데이터에 대한 의견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

반응형

댓글